본문 바로가기

일상/집요리

여름의 맛, 엄마표 옥수수 삶는법

 

 

무더운 여름이지만 옥수수를 마음껏 먹을 수 있어 그건 또 감사한 계절입니다. 시장에서 편하게 사먹어도 되지만 삶아서 파는 옥수수는 한번씩 복불복일때가 있지요. 얼마전에 엄마가 생옥수수를 사오셔서 직접 삶아주셨는데 그게 또 기가막히게 맛있어서 앞으로는 종종 집에서 삶아서 먹기로 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한번 옥수수 삶기를 도전해 보세요.

 

 

옥수수
맛있게 삶아진 찰옥수수!

 

■ 옥수수 삶기 재료

1. 옥수수 5개
2. 소금 1스푼
3.뉴슈가 3 스푼
(달달하게 드시려면 설탕을 3스푼 추가해 주세요)

※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가장 중요한 재료가 뉴슈가 가인데 모든 마트에서 다 팔고 굉장히 저렴합니다. 인공감미료인 뉴슈가는 건강을 생각하면 망설여지기도 하실테지만 이걸 안넣으면 맛이 너무 부족할 겁니다. 뉴슈가! 슈가입니다. 굉장히 단 설탕같은 것이겠죠. 이것 대신 설탕으로만 대체 하려면 아마 종이컵 한컵 이상 넣어야 할거예요. 저는 조미료 넣고 맛있게 먹자는 주의라 그냥 넣을게요. 그리고 단맛을 극대화해주는 소금도 꼭 한스푼 넣어주세요. 소금은 그냥 꽃소금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장표 달달한 옥수수를 원하시면 황설탕(없으면 흰설탕도 좋습니다)을 3스푼 추가해주세요. 황설탕도 3스푼 넣으면 더 맛있겠지만 엄마가 설탕은 넣지말자고 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설탕을 넣지 않아도 뉴슈가를 충분히 넣어서 달달 삼삼하니 맛있었습니다. 설탕은 넣지 않아도 되지만 뉴슈가는 꼭 넣어주세요. 중요합니다.

 

뉴슈가는 팍팍 넣으면서 설탕은 너무 달게 하는건 싫다고 넣지 않는다니 조금 아이러니 하지요? 그렇지만 엄마 말씀을 잘 들어보기로 합니다. 

 

■ 옥수수 삶기 

1. 옥수수 껍질 벗기기

옥수수

 

 

마트에서 파는 옥수수는 한 망에 5개씩 담겨 있었습니다. 옥수수 껍질과 수염까지 온전하게 붙어있네요. 5개만 삶을꺼라 후딱 껍질과 수염을 벗겨냈습니다. 껍질은 다 벗겨내서 버리고, 옥수수 수염은 모아서 깨끗하게 씻어서 옥수수 수염차를 끓여 마셔도 좋습니다.

 

 

 

 

 

저희 엄마 스타일은 껍질을 몽땅 벗겨버리는 건데요, 마지막 안쪽 껍질을 한겹 남겨두고 삶아도 맛있다고 하네요. 몇개는 껍질을 전부 벗기고 몇개는 껍질을 한겹 남기고 삶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옥수수 씻기

옥수수

 

옥수수 껍질을 벗겨냈으면 물로 깨끗이 옥수수를 씻어주세요. 알알이 튼실하네요!

 

 

3. 옥수수 삶기

[뉴슈가, 소금 녹이기]

 

냄비에 옥수수가 잠길 정도로 충분히 물을 담아주고 뉴슈가 3스푼, 소금 1스푼을 넣고 한두번 저어주세요. 끓으면서 충분히 다 녹으니 열심히 저을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설탕을 3스푼 추가해도 좋습니다. 

 

 

[옥수수 냄비에 담기 → 30분 이상 삶기]

옥수수

 

옥수수를 냄비에 담아주세요. 자작하게 담길 정도면 괜찮습니다. 이제 불을켜고 팔팔 끓어오르면 뚜껑을 닫고 30분이상 끓여 주세요. 이때 불을 중불로 살짝 줄여 주세요. 최소 30분에서 40분 정도 삶아주면 옥수수가 샛노랗고 맛있게 잘 익을 겁니다. 

 

 

■ 맛있게 먹기

옥수수

 

물기가 있으니 채반에 먼저 건져내 주시구요, 불안하면 익었나 한알 떼어서 드셔보세요. 만약에 설익었다? 그럼 다시 냄비에 넣어서 좀 더 끓여주면 되겠죠? 우리 옥수수는 맛있게 잘 익었네요.

 

옥수수
여름이면 생각나는 맛있는 찰옥수수

 

 

이제 이쁜 그릇에 옮겨 담아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저는 얼마전에 시장에서 발견하고 데려온 시장 느낌 스댕 쟁반에 담아 보았습니다. 시골 갬성이 느껴지나요? 요즘은 카페에서도 레트로 느낌으로 이런 쟁반을 사용하더라구요. 이쁜 그릇에 담아 먹으니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켜고 티비 보면서 옥수수 먹는 맛 아닐까요? 제가 좋아하는 여름 풍경입니다. 

 

■ 삶은 옥수수가 남았을 경우 처리방법

저는 옥수수를 너무 좋아해서 남는 경우가 잘 없지만, 애써 삶아놓은 옥수수를 다 먹지 못하는 경우도 분명 있겠죠? 그럴 때는 옥수수를 알알이 뜯어서 볶음밥에 넣거나 스파게티에 넣어서 드셔보세요. 나쁘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제가 가장 조아하는 메뉴인데 콘치즈를 만들어 보세요. 버터에 옥수수를 넣어서 볶고 위에 피자 치즈를 올려서 녹여주면 인기만점 간식, 최고의 술안주가 될겁니다.(제가 가장 좋아하는 안주예요)

 

맛있는 옥수수, 끝까지 맛있게 잘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 

 

★ 옥수수 삶는법 요약!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담고
2. 뉴슈가 3스푼, 소금 1스푼 (설탕 3스푼 추가해도 좋음) 넣고 한두번 저어준다.
3. 냄비에 옥수수를 담고 불을 켠다. 이때 옥수수가 자작하게 충분히 담겨야 한다.
4. 물이 끓어 오르면 뚜껑을 닫고 불을 중불로 줄여 30~40분 정도 더 끓여준다.
5. 다 익었으면 이쁜 그릇에 담아서 맛있게 먹는다.

옥수수 5개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