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집요리

10분이면 OK! 고급 참치 김치볶음밥 레시피

 

 

김치볶음밥은 정말 매일매일 먹을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김치만 있으면 집에 있는 재료를 대충 넣고 해먹어도 완성도와 만족도가 높은 요리가 완성되죠. 

 

 

김치볶음밥

 

 

저는 회사가 집이랑 가까워서 집에와서 간단하게 점심을 먹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10분 정도면 후다닥 빠르게 만들 수가 있어서, 물론 맛도 훌륭해서 자주 만들어 먹는 메뉴랍니다. 

 

 

 

 

[김치볶음밥 재료] 1인분 기준

1. 김치 한주먹 정도 ★
2. 대파 한줄
3. 양파 반쪽 (없어도 됨)
3. 참치 (베이컨, 햄 대체 가능) ★
4. 다시다 1스푼
5. 물엿 1스푼
6. 설탕 1스푼
7. 간장 약간 
8. 밥 1공기 (햇반 대체 가능) ★

※ ★표시 한 재료는 꼭 필요해요.

 

 

 

 

 

김치볶음밥이니까 김치는 필수구요, 밥은 집에 있는 식은 밥 활용하셔도 되고 저는 집에 햇반이 많아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파기름을 내야 되서 대파가 있으면 좋구요. 실은 김치, 밥, 참치류(베이컨이나 햄), 간장 정도만 있어도 볶음밥은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급하게 만들꺼지만 완성도 높은 요리를 할꺼니깐요....

 

 

 

 

먼저 대파를 송송 썰어주시구요 파랑 기름을 동시에 팬에 넣고 볶아주세요. 기름 먼저 가열하고 파를 넣으면 튈수가 있어서 위험하답니다. 파는 이것보다 한 2~3배 정도 더 넣어야 맛있는데 집에 딱 저 만큼 밖에 없더라구요. 없으면 없는대로 파향이 올라올때까지 살살 볶아 주세요. 기름은 식용유나 카놀라유, 해바라기유 이런거 쓰시면 되요. (참기름은 안되요.)

 

 

 

 

 

요리를 하기 전에 오늘 도마와 칼도 쓸 건지, 가위만 딱 쓸건지 계획을 하고 시작을 하는게 좋아요. 저는 양파를 썰어야 해서 도마와 칼을 사용하기로 했답니다. 대파와 김치는 가위로도 충분히 자를 수 있고, 김치는 가위로 자르는게 훨씬 편하죠. 물론 대파는 가위로 쪽쪽 잘 자른다고 잘라도 이쁘게 잘리진 않을 거예요. (감수 하고 시작합니다.)

 

 

 

 

대파가 많았으면 넣지 않았을텐데 왠지 부족해보여서 양파도 반개 깍뚝 썰어서 볶아 주었어요. 양파 반개는 많아 보여도 볶다보면 많지도 않아요. 양파는 많이 먹어도 살도 안찌잖아요.

김치는 왠만하면 도마를 사용하지 마시고(김치국물이 묻어서 설거지 하기 귀찮아져요) 밥 공기나 국그릇에 필요한 만큼 담고 가위로 야무지게 잘라 주세요. 손톱 크기 정도로 마구 자르면 됩니다. 그렇게 자른 김치도 팬에 넣어서 볶아주세요. 어느정도 볶아지면 참치 한캔(작은 사이즈)를 똑 따서 전부 넣고 다시 잘 볶아주세요. (체에 받쳐 기름을 빼고 사용해도 되는데 저는 그냥 다 넣어요. 기름맛에 먹는거죠 참치는)

이상태에서 밥을 넣고 간장으로 간을 해서 볶아내도 꽤 훌륭한 볶음밥이 완성됩니다만, 우린 더 높은 곳으로 갈거예요. 우리는 조미료의 힘을 받을 거예요.

 

 

 

 

먼저 설탕을 1스푼 정도 넣어 주고요( 2/3 스푼 정도도 괜찮을 것 같아요. 황설탕도 백설탕도 좋아요). 다시다도 한 스푼 넣어주세요. 저는 멸치 다시다를 이용했답니다. 그리고 물엿도 한 스푼 넣어주세요. 저는 물엿이 없어서 올리고당을 사용했는데요, 한스푼을 넣으니 좀 달더라구요. 조금 줄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리고 또 열심히 잘 볶아주세요.

 

 

 

 

식은 밥을 사용하면 좋지만 없다면 밥솥의 밥을 납작한 접시에 펴서 식혀 준뒤 사용하시구요, 햇반을 사용할 경우에는 렌지에 돌리지 않고 바로 넣고 볶아주세요. 혹시나 하고 렌지에 돌리지 않은 햇반을 먹어봤는데요, 그냥 식은 밥 먹는 것 같았어요. 신기하죠? 밥을 센불에 바로 볶으면 잘 섞이지 않을 수 있으니 불을 잠시 끄고, 천천히 주걱으로 섞어주세요. 국자를 사용하면 더 수월하게 섞을 수 있다던데 저는 이 나무주걱이 제일 편해요.

 

밥이 잘 섞였다면 다시 불을 켜고 밥을 볶아 주시구요, 간을 한번 보세요. 김치도 짜고 다시다가 들어가서 간은 얼추 맛있게 되어있을 거예요. 그래도 부족하다 싶으면 밥을 한쪽으로 밀고 간장을 가에다가 반스푼에서 한스푼 정도 증발하듯이 부어주세요. 연기가 지지직 나면 다시 볶아주고 완성하면 됩니다.

 

 

 

 

저는 중간에 불을 끄고 밥을 섞을 때 다른 프라이팬을 하나 더 올려서 계란 후라이를 만드는데요. 계란 후라이가 있어야 볶음밥이 완성되는 거라 생각하거든요. 볶음밥이 다 볶아졌다면 준비해둔 접시에 잘 담아 주고요, 수저에 물을 살짝 묻혀서 담음새를 이쁘게 정리해 주세요. 그리고 위에 아까 만들어둔 계란 후라이를 올리구요 그 위에 깨를 솔솔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김가루가 있다면 뿌려 드셔도 좋겠죠? 맛있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참치 김치볶음밥 레시피]

1. 팬에 대파와 기름을 두르고 파기름을 낸다.
2. 양파를 넣고 볶다가 
3. 김치를 넣고 볶다가
4. 참치를 넣고 볶다가
5. 다시다 1스푼, 설탕 1스푼, 물엿 1스푼을 넣고 볶는다.
6. 불을 끄고 밥을 넣고 잘 섞어준다. 
7. 그 사이 다른 팬에서 계란 후라이를 만든다.
8. 다시 불을 켜고 전체적으로 잘 볶아주고, 부족한 간은 간장으로 한다.
9. 접시에 이쁘게 담고 계란 후라이를 올린다.
10. 맛있게 먹는다!

 

 

 

간단 간식 순대 튀김 (+간장마요소스)

얼마전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순대 튀김이란게 있는 걸 알았어요. 세상에나 순대를 튀겨먹을 생각은 못해봤는데 말이죠. 저는 떡볶이 순대, 튀김같은 분식에 환장하는 편인데요, 순대 튀김이

jejudobby.tistory.com